'같이'의 가치…기업이 함께 해요

입력 2023-10-26 16:30   수정 2023-10-26 16:31


미·중 갈등과 글로벌 경기 침체, 끝이 보이지 않는 고금리·고유가·고환율 등 ‘3고(高)’에 짓눌린 국내 기업들의 경영 환경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글로벌 소비·투자가 위축되면서 기업 실적도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온기를 나누려는 국내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은 오히려 더욱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성금 모금이 주를 이뤘던 과거와 달리 아동·청소년 교육활동 및 협력사 지원 등으로 사회공헌 분야도 점점 넓어지는 분위기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전은 물론 신사업을 통해 탄소 배출을 감축하려는 시도도 이어지고 있다.
○부산엑스포 유치부터 탈탄소 사업까지
LG는 다음 달 말 엑스포 개최지 선정을 앞두고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 벨기에 브뤼셀 등 유럽 주요 도시에서 집중적으로 부산엑스포 유치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2일(현지시간)부터는 프랑스 파리 도심에 있는 전자제품 및 도서 유통사 ‘프낙(FNAC)’ 매장 총 4곳의 대형 전광판에 부산엑스포 광고를 선보이고 있다.

LG는 이달 중순부터는 영국 런던의 대표적 명물인 이층 버스에 래핑광고를 넣고, 벨기에 브뤼셀 중앙역 인근에 대형 벽면 광고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부산엑스포 유치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해 6월부터 세계적 명소인 미국 뉴욕의 타임스스퀘어와 영국 런던 피카딜리광장의 대형 전광판에도 홍보 영상을 상영했다.

롯데는 ‘마음이 마음에게’란 사회 공헌 슬로건을 바탕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이웃과 사회에 환원하고 있다.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 제도와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롯데는 동반 성장 펀드, 대금 조기 지급 등 상생 지원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또 소상공인 및 지역 농가를 대상으로 한 판로 개척 프로그램, 중소기업 특화 상생관 등을 운영 중이다.

롯데 계열사들도 동반 성장을 위한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9월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8회 중소·개별 PP(방송채널사업자) 제작 지원 공모 사업’ 시상식을 열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8월 서울, 충남 천안시 등 전국 각지의 약 150개 파트너사를 방문해 1만4000여 명의 임직원들에게 무료로 간식을 제공했다. 롯데GRS는 10월 롯데백화점 김포공항점에서 ‘MOM’S FESTA 오프라인 플리마켓’을 열었다. MOM’S FESTA 플리마켓은 롯데GRS와 홀트아동복지회가 2016년부터 진행한 미혼·한 부모 지원 사업이다.

DL그룹은 친환경 신사업을 육성해 미래 먹거리 확보에 나섰다. DL이앤씨는 지난해 8월 친환경 탈탄소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전문회사 ‘카본코’를 설립했다. 카본코는 산업 분야별 최적의 탄소 감축 방안을 제안하는 토털 솔루션 기업이다. DL케미칼은 친환경 고부가가치 시장에서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2021년 미국 렉스텍과 합작법인을 설립해 핫멜트(가열용융) 접착제 시장에 진출했고, 3년간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완성한 차세대 메탈로센 폴리에틸렌() 소재 D.FINE(디파인)을 공급하고 있다. DL그룹의 에너지 사업을 총괄하는 중간 지주회사인 DL에너지는 한국과 미국, 호주, 파키스탄, 요르단, 칠레 등에서 총 13개 발전사업을 개발해 투자했다.
○취약계층 위한 온정 이어져
SK브로드밴드는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SK브로드밴드는 IPTV 3사 가운데 유일하게 시니어 전용 서비스 ‘B tv 해피시니어’를 운영하고 있다. TV, 영화 등 장년층이 즐겨보는 콘텐츠는 물론 건강정보, 건강체조, 여행, 다큐멘터리 등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추억을 파는 극장’ 특별관에서는 고전 영화를 편성해 선보이고 있다. 고전영화는 일반영화보다 2배 이상 큰 자막을 제공해 시력이 약하거나 거동이 불편한 시니어들이 편안하게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SC제일은행은 사회적 불평등 해소와 경제적 포용을 목표로 다각적인 사회공헌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배움 성장 자립을 지원하는 교육, 취업, 창업 역량 강화 등이 대표적이다. 매년 이틀씩 유급 자원봉사 휴가제도를 운영해 임직원들이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는 ‘쉐어앤케어 사회공헌 활동’도 펼치고 있다. 3년 연속 전체 임직원의 80% 이상이 봉사활동에 참여하며 꾸준히 나눔을 실천해오고 있다. SC제일은행과 모기업인 스탠다드차타드(SC) 그룹은 지역사회 내 청년들의 사회 불평등 해소와 경제적 자립과 포용을 목표로 2019년부터 올해까지 세계적으로 7500만달러를 모금한다.

KB증권은 사회적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에 힘쓰고 있다. 올해 충북 옥천군과 경기 안성시 미양면에서 내과, 외과, 한의과 등 종합적인 의료서비스를 실시했다. 명절마다 지역사회 소외 이웃을 위한 ‘情 든든 KB박스’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KB증권 교육 지원 사업인 ‘무지개교실‘ 사업은 KB증권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사업으로 꼽힌다. KB증권은 올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라고아, 셀라탄 초등학교에서 도서관과 컴퓨터실 공사를 지원했다. 2009년을 시작으로 총 국내 21개소, 해외 11개소의 ‘무지개교실’을 완공했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